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ㄷㄴㄹ효과 모르면 당신의 수익률은 66.6% 감소한다.

ㄷㄴㄹ효과에 대해 알게되면 '1인당 통조림 4개 한정판매'와 '1인당 통조림 12개 한정판매'중 어떤 게 더 매출에 효과적인지 알 수 있게된다. 과연 어떤 워딩이 더 사람들의 소비를 부추길까? 답은 바로 후자이다.

이는 ㄷㄴㄹ효과가 소비심리에 영향을 미쳤다고 볼 수 있다. 예컨데, 상한선이 4일때의 자신이 생각하는 적정선으로 찾아가는 과정이 있다. 그리고 상한선이 12일때의 자신이 생각하는 적정선으로 찾아가는 과정이 있다. 4부터 시작해서 적정선으로 갈 때와 12부터 시작해서 적정선으로 갈 때. 12가 더 숫자가 크므로 소비자들은 더 높은 적정선을 생각한다는 것이다. 

이는 마치 해외여행 나가서 바가지 씌우는 경우와 같다. 바가지 씌우는 택시기사는 1키로미터 가는데에 택시비를 8만원을 부른다고 생각해보자. 그러면 소비자는 너무 비싸다고 생각해서 4만원으로 깎아달라고 할 것이다. 깎아도 우리 관점에선 1키로미터 가기위해 4만원을 내는 것은 너무 비싸다고 생각할 수 있다. 하지만 이미 4만원이나 깎았기 때문에 우린 여기에 만족해버린다.

이처럼 ㄷㄴㄹ 효과의 핵심은 상한선을 초반에 높게 부르는 것이라고 생각한다. ㄷㄴㄹ효과에 대해 더 자세히 알고 싶다면? 개리 마커스의 '클루지'를 읽어봐라. 자청이 추천한 필독서이기도 한 클루지. 나도 초반부를 읽고 있지만 난이도가 꽤 있다. 그래서 이해되지 않는 부분은 빠르게 넘기고 있다.

ㄷㄴㄹ 효과를 통해 당신은 더 많은 수익을 얻을 수 있을 것이다. 오늘도 읽어 주셔서 감사합니다!